마곡사상가 주차장 주변에서 가장 오래된 집

착한가격과 가성비 좋은 25첩 산채정식 15000원
착한가격과 가성비 좋은 25첩 산채정식 15000원

“우리 집의 모든 음식은 국내산으로 사다 쓰는 것이 없고 직접 만들고 담아서 사용합니다. 특히 더덕은 소비자 건강을 위해 국내산만 고집합니다.”

공주 태화산 마곡사 상가주차장 앞에 있는 태화식당 2대 주인장 윤순옥 여사가 전을 부치면서 국내산만 사용하는 정직함과 고객의 건강을 위하는 순수함을 강조한다.

윤 여사는 식당 입구에서 도토리전, 감자전, 표고전 등을 빠른 손놀림으로 부쳐내며 그냥 지나치기 힘든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윤순옥 2대 주인장의이 식당 입구에서 도토리전 부치는 모습
윤순옥 2대 주인장의이 식당 입구에서 도토리전 부치는 모습

마곡사 주차장 주변에 있는 식당들은 집 앞에 전을 부치고 있지만 유독 원조집인 이집에만 사람들이 몰린다고 한다.

천년고찰 공주 태화산 마곡사는 대한불교조계종의 제6교구 본사로 유네스코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곳이다. 특히 충남불교를 대표하는 사찰로 계룡산 동학사, 갑사와 함께 많은 탐방객들이 사계절 찾는 명소이다.

태화식당은 이 마곡사 상가주차장 앞에서 가장 눈에 띈다. 공주시에서 인정한 으뜸 공주맛집으로 천년고찰 마곡사 상가음식점 중에서 가장 오래된 70년여년이 된 집이다. 60년 이상 된 한국 맛있는 집 777점에 등재된 집으로 전통문화보존회로부터 전통문화보존명인장을 받은 곳이다.

마곡사 상가주차장 앞에 있는 태화식당 전경
마곡사 상가주차장 앞에 있는 태화식당 전경

실내에 들어서면 각종 공중파방송에 소개된 사진이 벽면에 붙어 있다. 수십 년 된 빛바랜 방송에 출연한 사진들은 당시의 추억을 소환하기도 한다. 여기에는 3대를 이은 딸 조향숙과 사위 이영석이 친절하게 손님을 응대하고 있다. 

다양한 메뉴가 있지만 대표메뉴는 더덕정식과 산채정식이 인기가 많다. 더덕정식은 더덕구이와 함께 소불고기, 된장찌개, 도토리묵, 취나물, 삼색전, 양념게장, 고사리 등 25가지 음식이 화려한 비주얼로 식탁을 장식한다. 토속적이지만 하나같이 정갈하고 깔끔하다. 더덕은 다른 곳과 달리 국내산만 사용한다.

된장, 고추장, 간장 등 각종 장류는 직접 담고 모든 반찬은 직접 만들어 손님상에 낸다. 김치는 매년 1000포기 이상 담고 모든 재료는 국내산만 사용하는 곳이다. 손이 많이 가고 정성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인장을 비롯해 직원들 모두가 쉴 틈 없이 바쁘다.

좌측부터 2대 윤순옥 주인장과 3대 딸 조향숙 사위 이영석 부부  
좌측부터 2대 윤순옥 주인장과 3대 딸 조향숙 사위 이영석 부부  

주말에는 가족외식과 연인들, 마곡사를 찾는 탐방객들이 자리를 채우는데 거의 단골이 많다. 상가주차장이 있어 주차가 용이하고 찾기 쉬운 것도 강점.

마곡사 앞에는 산채정식, 산채비빔밥, 더덕구이, 버섯전골 등 산나물 위주의 식단을 내는 식당들이 많다. 사실 산나물 중심의 식단은 맛을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 산나물의 이름도 제대로 모르고 그 산나물의 맛을 평가한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속에 들어있는 정성과 재료의 맛은 날카롭게 평가할 수 있다. 공주 마곡사에 오면 꼭 한번 들려 맛을 봐야 하는 집이다.<맛칼럼니스트.음식평론가>

연중무휴, 산채비빔밥 8000원, 산채정식1만5000원, 더덕정식2만원. 충남 공주시 사곡면 마곡상가길10. 180석. 브레이크타임 없음 041-841-8020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대한팩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